자료실

[칼럼] 적극적 경청이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2회

본문

코칭의 핵심 역량 '경청'에 대한 칼럼입니다.
기사의 전문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관련링크를 눌러주세요.


[한국강사신문 박혜숙 칼럼니스트] 

‘적극적 경청’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 생각 없이 상대 중심에서 공감적 경청을 해야 한다. ‘내 생각이 옳다’라는 생각의 틀이 확고하면 할수록 타인의 말을 듣지 못한다. 고객은 어떤 사람이며 어떠한 가치와 신념으로 어떤 삶을 살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지 호기심으로 존재를 경청하고 삶의 목적과 감정을 파악하고 공감하며 반영해 주어야 한다.

적극적 경청은 귀로 입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공간을 내어 온몸으로 공명의 스페이스를 만들어 그 공간을 울리는 에너지로 알아차림이 일어나도록 고객과 함께 머무는(being with) 것이다.

그 머무는 시간과 공간에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공감하지 못하면, 상대가 바라보는 관점을 이입하지도 이해할 수 없으며, 함께 동조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누군가와 함께 한다는 것은 존중과 긍휼 감으로 서로를 연결하고 비추어 주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인 것이다.

좋은 관계를 위해서는 경청을 해야 하고, 더 잘 비추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내면에 공간(space clearing)을 만들어 상대를 초대하여 그가 맘껏 자기표현을 하며 씨줄과 날줄을 엮어 자신의 삶을 연결하고 통합하도록 해야 한다.

그 과정에 감정을 공감해 주는 것은 거울(Mirror)의 반사와 같다. 감정을 반사해 주는 것은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으며, 놓여있는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고 있다는 반응이다. 여기서 유념해야 할 것은 ‘공감’과 ‘동감’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이하생략_ 기사 전문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출처 : 한국강사신문(https://www.lecturernews.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