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음식조절
저는 항상 너무 과식하는 습관이 있어서 배가 자주 아프기도 하고 몸이 쉽게 피곤해집니다. 적절하게 먹어야겠다고 늘 생각은 하나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배가 부담스러워질 때까지 먹머버리고는 합니다. 이 버릇 때문에 위장병도 있고 몸도 비만입니다. 먹는 것만 자제할 수 있다면 몸도 가볍고 자신감 있게 살 수 있는데 저는 이게 왜 안될까요?
우정민 코치의 솔루션
음식조절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인 것 같습니다. 특히 환경적으로나 심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이 쌓일 때에는 먹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니 많이 먹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시대는 직장생활을 하는 현대인도 그렇지만 가정에 있는 주부나 학생들도 스트레스가 너무도 과중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적절하게 해소할 길이 없어서 심한 운동을 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또는 먹는 것, 음주 등으로 해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을 건강하게 해소하는 나름대로의 좋은 방법이 있다면 문제는 없는데 그것을 해소하지 못한채 오래 견디다 보면 무엇엔가 언발란스가 생기게 마련이지요.
과식이 습관이 되었다는 것은 지금 시대에는 음식문화가 너무 발달되어 있어서 너무 맛있는 음식이 많아서이기도 하지요. 또 한편으로는 음식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자신의 스트레스와 욕구불만이 축적되어 있는데 그것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증거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1. 과식의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분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서 한단계씩 해결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종이에 원인을 구체적으로 적어서 해결방법도 적어보고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언제까지 실행할지를 적어보는 것입니다. 그러한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나가면 일과 삶이 더욱 가치 있어지고 자신감도 점점 더 올라갈 것입니다.
2. 음식으로 충족시키던 습관을 의미있는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혼자하기 보다는 누군가 옆에서 함께 응원해주고 지지해줄 사람을 정하는 것이 이행하기 쉬울 것입니다. 가족이나 친구 등에게 자신의 결씸을 나누고 나에게 주 1회이상 잘 실행했는지 물어봐 주고 이행을 잘했을 경우 칭찬을 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입니다. 특히 배아픔 증상이 심하다면 치료도 받고 체력이 약하다면 운동도 조금씩 하면서 다른 문제들도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것이 더욱 확실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가까운 미래의 멋지게 성장했을 자신을 상상하며 더 의미있고 가치있는 새로운 행동을 시작해보세요!
우정민 코치
KPC / PCC
#건강
체중조절
운동습관
질병치유
음식조절
생활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