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강점개발
대학입학 후 전공을 선택하고 입학했지만, 나의 강점이 무엇이고, 무엇을 잘하는지, 무슨 재능이 있는지? 에 대해서 고민하고, 또 향후 진로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되고 있습니다. 남자라면 군대다녀와서 생각하지 할 수 있지만, 1학년 대학생을 마칠 때에는 어느 정도의 진로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고, 2학년부터 준비하고, 준비해야 취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봅니다. 2학년 때까지 저의 진로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김광일 코치의 솔루션
1.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기
- 주변에서 칭찬을 받았거나, 자신이 일이나 공부를 하면서 재미 있거나, 몰입했었던 사건들을 나눈다.
그 상황을 생생하게 다시 리뷰하면서, 동기를 부여하고, 이런 일을 통해서 발휘된 강점을 탐색하게 한다.
- 진단지 (Strength Finder 도서를 구입하여 진단 (34개 항목 중 자신의 강점 10가지), 강점 무료진단지 활용)

2. 자신의 약점 및 단점 나누기
- 현재 자신의 개선할 점이 무엇인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약점, 단점이 드러나는지? 사건들을 나눈다.
그 상황을 생생하게 다시 리뷰하면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제대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 삶에 있어서 개선하고져 하는 항목 10가지 정도를 나열하게 하고, 그 중에서 단기적으로 개선가능한 것과 장기적으로 개선 가능한 것으로 구분한다.

3. 자신의 개선할 점을 자신의 강점으로 개선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단기적으로 개선할 점을 중심으로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여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게 한다.
(고객은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는 측면에서 동기와 의욕이 생기며, 이를 통해서 개선할 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동기도 높아짐 - 즉 자신감이 발휘된다.)
- 개선할 점A 항목 - 이 항목을 개선하기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그 강점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4. 강점을 활용한 자신의 개선할 점 개선 방안에 대한 실행의욕과 성공 가능성을 점검하고,
실행의지를 발표하게 한다. 구체적인 일정,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방안, 이를 확인해줄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는지? 즉 상호책임을 가지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김광일 코치
KPC / PCC
#자기개발
자기관리
시간관리
강점개발
인성개발
발표능력
설득력
책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