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강점개발
나는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남들이 인정하는 강점은 무엇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무언가 잘하는 것이 있는 듯 하기도 하고 다양한 부분에 있어 잘 하는 것 같기도 한데 사람들에게 \'이것이 나의 강점이다\'라고 말하지 못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많은 것을 잘 한다고 하지만 나는 무엇이 강점인지 그리고 그 강점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신장철 코치의 솔루션
1.자신의 삶에서 다 드러나 있습니다. 강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사람들은 자신의 강점이 무엇이 있는지 질문을 하면 없다는 말들을 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혹 모든것을 잘하다보면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고 합니다.
강점은 한가지를 잘 하는 것! 그 하나라고 말하는 것이 강점입니다.
지인에게 질문해서 알아 보거나, 나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키워드(핵심 단어)를 알거나, 자연스럽게 스스로 잘하는 것들을 찾아보시면 분명 자신의 강점이 보여지게 될 것입니다

2.강점을 찾기 위한 방법은...
1)자기 삶을 되돌아보는 일은 아주 중요하고 유효하다. 가능하면 태어나서 지금까지 있었던 일 중에서 기억나는 에피소드는 모두 기록해본다. 자서전을 쓴다는 느낌으로 써보면 더 좋다.
2)지나온 경험에서 성과를 냈던 일을 찾아본다.
3)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본다
4)내면의 소리, 즉 내면의 성격, 기질, 성향, 마음, 심리에 주목해야 한다. 조용히 사색하면서 내면으로부터 강점을 끌어내보자.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무엇인가?’
‘나는 무엇이 문제인가?’
‘나는 어떠한 강점을 가졌는가?’
‘약점을 어떻게 보완해 나갈 것인가?’
‘내가 집중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등을 끊임없이 질문해볼 수도 있다. 그 결과, 인격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어느 정도 성취
를 이룰 수도 있다.
5)자신을 바라볼 때는 객관적인 시선이 필요하다.
인터뷰를 참조해서 다른 사람들은 나의 장점을 뭐라고 생각하는지 살펴보자. 사람들과 대화하는 도중에 내게도 코칭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다른 알게 됐다. 이러한 능력이 다른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 적잖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야기꾼 기질(스토리텔링 능력)이 있다는 사람들을 알게 됐다. 이러한 능력을 인정해주자 자신감이 더 붙었다.
신장철 코치
KPC / PCC
#자기개발
자기관리
시간관리
강점개발
인성개발
발표능력
설득력
책쓰기
장기문코치의 솔루션
저는 코칭을 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크리스천으로 어떻게 코칭을 통해 기여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코칭으로 신앙 성장을 도울 수 있을까요? 만약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저의 신앙도 성장하고 싶고, 다른 사람들의 신앙 성장도 돕는 길에서 코칭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신장철코치의 솔루션
나는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남들이 인정하는 강점은 무엇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무언가 잘하는 것이 있는 듯 하기도 하고 다양한 부분에 있어 잘 하는 것 같기도 한데 사람들에게 '이것이 나의 강점이다'라고 말하지 못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많은 것을 잘 한다고 하지만 나는 무엇이 강점인지 그리고 그 강점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장기문코치의 솔루션
저는 성장하고 발전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들도 돕고 유익함을 주면서 살고 싶은데, 늘 제 발등만 바라보고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제 문제만 보이고 그것만 생각하다가 에너지를 다 빼앗기는 것 같아요.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성숙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김진영코치의 솔루션
제 부서 업무 성과가 그닥 나쁘지는 않은데 그렇다고 top class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비롯하여 제가 갖고 있는 단점을 보완해서 더 나은 리더가 되어 부서원들과 함께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으면 좋겠어요.
김광일코치의 솔루션
대학입학 후 전공을 선택하고 입학했지만, 나의 강점이 무엇이고, 무엇을 잘하는지, 무슨 재능이 있는지? 에 대해서 고민하고, 또 향후 진로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되고 있습니다. 남자라면 군대다녀와서 생각하지 할 수 있지만, 1학년 대학생을 마칠 때에는 어느 정도의 진로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고, 2학년부터 준비하고, 준비해야 취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봅니다. 2학년 때까지 저의 진로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