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습관개선
저는 새로운 마음을 먹고 계획을 세워도 금방 원래의 패턴으로 돌아가 게으르게 생활합니다. 그래서 계획했던 것을 이루지 못하고 시간만 흘려보낸 후, 다시 계획하고 실패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그래서 저 자신에 대한 신뢰가 많이 떨어지고 새로운 것을 도전할 때도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며 생각이 많아집니다.
올해에도 신년계획으로 영어공부와 독서를 매일 1시간씩 하기로 계획을 짰습니다. 그렇지만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제대로 실천한 적이 없습니다. 계획을 세울 때는
다 할 것 같아서 기분이 좋지만, 매번 실패하니 자존감도 떨어지고 걱정이 되며 너무 답답합니다.
저도 이제는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하여 저 자신을 믿고 싶습니다.
김순이 코치의 솔루션
항상 새롭게 성장하려는 선생님의 마음과 함께 실천이 안 되어 답답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저 또한 그러한 고민을 하며 힘들어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그동안 실천이 어려웠던 이유는 의지의 힘만으로 기존의 습관을 바꾸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은 곧 새로운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새로운 습관, 곧 실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뇌의 속성에 알맞은 실천 전략이 필요합니다.
첫째, 아주 작은 목표를 세웁니다.
우리 뇌는 변화를 싫어하고 안정된 것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가급적 에너지를 아끼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쉽게 시작해야 합니다. 적은 의지력으로도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작은 목표를 정하고 성공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작은 성공을 하면 자신에 대한 믿음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영어공부를 하지 않다가 갑자기 ‘매일 1시간 공부하기’ 보다는 ‘매일 10분씩 공부하기’가 쉽기에 지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매일 1%만 좋아지면 1년 후에 복리로 늘어나 37배 성장한다(제임스 클리어, 아주 작은 습관의 힘)는 보고에서 나타나듯이, 아주 작은 목표를 세워 지속하는 것은 커다란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달성하지 못할 큰 계획을 세우면 실천을 지속적으로 못하니까 이후 동기부여가 안 되어 하기 싫어지고 자신에 대한 신뢰감도 떨어지게 됩니다.
둘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목표와 계획은 다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계획은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영어공부를 매일 1시간 한다!’고 하면
이것은 계획이 아니라 목표입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①언제 ②어디에서 ③어떤 방법으로 영어공부를 할 것인가?
④영어공부를 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요소는 무엇인가? 해결책은?
⑤만일 부득이한 사정으로 영어공부를 할 수 없을 때 보충은 언제 할까?
⑥함께 격려하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친구 또는 관심을 갖고 응원해 줄 사람은 누가 있을까?
⑦잘 실천했을 때의 보상은 무엇으로 할까? 등을 생각하며 상세하게 계획을 세웁니다.
셋째, 목표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모습을 상상합니다.
우리의 생각, 감정, 믿음은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여 외국인과 자유롭게 소통하거나, 영어로 된 전문 서적을 읽는 등
원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감정을 느끼면 동기부여가 잘 되어 꾸준히 실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넷째, 목표를 기억하기 위한 확인 시스템을 만듭니다.
새로운 습관을 익힐 때 가장 큰 어려움은 목표를 잊고 무의식적으로 기존의 습관대로 행동하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수시로 확인하고 말하거나 적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즉 목표를 의식하는 과정을 통해 목표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 바탕화면이나 출입문 등에 목표를 게시하고, 아침 저녁으로 1번씩 읽고 점심에 목표를 3번 적습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목표를 잊지 않도록 알려준다면, 계획 또한 잘 실천할 수 있습니다.
결론
계획한 대로 실천이 잘 안 되고 계획세우기를 반복하는 이유는
의지의 힘만으로 기존의 습관을 바꾸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은 곧 새로운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습관, 곧 실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뇌의 속성에 알맞은 실천 전략이 필요합니다.
첫째, 적은 의지력으로도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작은 목표를 세웁니다.
둘째,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셋째, 목표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모습을 상상합니다.
넷째, 목표를 기억하기 위한 확인 시스템을 만듭니다.
새로운 습관, 곧 실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뇌의 속성에 알맞은 실천 전략이 필요합니다.
첫째, 아주 작은 목표를 세웁니다.
우리 뇌는 변화를 싫어하고 안정된 것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가급적 에너지를 아끼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쉽게 시작해야 합니다. 적은 의지력으로도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작은 목표를 정하고 성공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작은 성공을 하면 자신에 대한 믿음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영어공부를 하지 않다가 갑자기 ‘매일 1시간 공부하기’ 보다는 ‘매일 10분씩 공부하기’가 쉽기에 지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매일 1%만 좋아지면 1년 후에 복리로 늘어나 37배 성장한다(제임스 클리어, 아주 작은 습관의 힘)는 보고에서 나타나듯이, 아주 작은 목표를 세워 지속하는 것은 커다란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달성하지 못할 큰 계획을 세우면 실천을 지속적으로 못하니까 이후 동기부여가 안 되어 하기 싫어지고 자신에 대한 신뢰감도 떨어지게 됩니다.
둘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목표와 계획은 다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계획은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영어공부를 매일 1시간 한다!’고 하면
이것은 계획이 아니라 목표입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①언제 ②어디에서 ③어떤 방법으로 영어공부를 할 것인가?
④영어공부를 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요소는 무엇인가? 해결책은?
⑤만일 부득이한 사정으로 영어공부를 할 수 없을 때 보충은 언제 할까?
⑥함께 격려하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친구 또는 관심을 갖고 응원해 줄 사람은 누가 있을까?
⑦잘 실천했을 때의 보상은 무엇으로 할까? 등을 생각하며 상세하게 계획을 세웁니다.
셋째, 목표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모습을 상상합니다.
우리의 생각, 감정, 믿음은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여 외국인과 자유롭게 소통하거나, 영어로 된 전문 서적을 읽는 등
원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감정을 느끼면 동기부여가 잘 되어 꾸준히 실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넷째, 목표를 기억하기 위한 확인 시스템을 만듭니다.
새로운 습관을 익힐 때 가장 큰 어려움은 목표를 잊고 무의식적으로 기존의 습관대로 행동하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수시로 확인하고 말하거나 적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즉 목표를 의식하는 과정을 통해 목표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 바탕화면이나 출입문 등에 목표를 게시하고, 아침 저녁으로 1번씩 읽고 점심에 목표를 3번 적습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목표를 잊지 않도록 알려준다면, 계획 또한 잘 실천할 수 있습니다.
결론
계획한 대로 실천이 잘 안 되고 계획세우기를 반복하는 이유는
의지의 힘만으로 기존의 습관을 바꾸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은 곧 새로운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습관, 곧 실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뇌의 속성에 알맞은 실천 전략이 필요합니다.
첫째, 적은 의지력으로도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작은 목표를 세웁니다.
둘째,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셋째, 목표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모습을 상상합니다.
넷째, 목표를 기억하기 위한 확인 시스템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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