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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저는 작은 유통회사를 창업한지 1년이 다되어 가는데 아직 사업 답게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열심히 물건도 잘 준비했고 직원도 구했는데, 우리 직원도 물류관리만 하려고 하고 마케팅을 안하려고 하네요. 마케터를 따로 고용하기는 재정이 모자르고 저도 그런 건 경험이 없어서 어떻게 할지 고민입니다.
최종화 코치의 솔루션
사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경영자가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없고, 배우면서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지금시대에는 마케팅이 너무 복잡하고 다양한 방법이 있어서 우리 회사에는 어떤 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가장 효율적인 알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경영자가 지금 우리 회사의 업종은 무엇이고, 어떤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유사한 타 회사와 어떤 차별화가 있는지, 그리고 우리 상품을 이용하는 주 고객은 어떤 사람이고 그들에게 우리 제품으로 어떻게 어필할지를 정리해보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합니다.

특히 정보화시대에는 정보매체를 통한 마케팅 및 홍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유튜브, SNS, 블로그, 오픈마켓. 하루에도 쏟아지는 다양한 광고매체들이 있는데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합당하고 효과적인 전략인지를 판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과 관심, 노력만 투자한다면 경영자 혼자서도
네이버 검색 광고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블로그 상위 노출을 잡기위한 방법, 유튜브 구독자를 늘리기 위한 방법 등 마케팅 부분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인터넷상에 자료들이 아주 많습니다.

아무리 쉽다고는 하지만 정보를 찾고 이해하고 실행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 등의 투자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할 일 많은 경영자가 직접 하기는
부담스러운 것이지요. 이 경우 저렴하지만 효과적인 외부업체를 이용하거나 직원을 훈련시켜서 하는 길이 있습니다.

특히 외부 마케터를 이용할 경우 우리회사의 분석을 도와주고 마케팅과 홍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잘 배울 수 있어서 한번쯤은 이용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번 해보면 다음부터는 그것을 응용하면 손쉽게 자체적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전문화된 외부 마케터는 수많은 광고 방법 중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매체들의 믹스를 통해 결과를 이끌어내고 소비자들의 심리에서부터 디자인적인 감각까지 종합적인 것들을 고려하며 마케팅을 진행하니까
우리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한 큰 방향을 잡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창업한지 얼마 안되지만 경영자가 혼자서 모든 것을 하려고 하면 그만큼 성장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 업무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은
외부 자원을 활용하면서 경영자는 미래의 전략과 고객관리에 더욱 집중하는 것이 기업성장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최종화 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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