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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P는 23살의 대학 2학년이다. 여느 학생처럼 ‘공부 열심히 하라!’ 하는 부모님의 말씀에 대한 압박감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 왔으나 지금 생각해보니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뭘 잘하는지, 뭘 해야 할지 잘 모르겠고 그렇다고 다른 동급생처럼 단순히 취업하기 위해 학교공부에 매달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단조롭기만 하다. ‘기계공학부’에 진학하였지만 열정이 없다.이제는 지쳤다. 컴퓨터 다루는 것에 대한 흥미도 없다. 행복해지고 싶어 홍보대사도 해보았지만 흥미를 상실하였다. 그나마 2학기에는 모두 영어 관련 과목만을 신청하였다. 홍보대사를 마치면 해외로 나가고 싶다. 부모님은 그냥 휴학하라고 말한다. 생각이 많으니 걱정도 많다. P에게 행복한 삶이란 돈 많이 버는 것이 아니라 누구의 간섭 없이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사는 것이다. 자녀를 키우는 것, 사랑을 주고받는 것도 책임감으로 여겨져 부담스럽다. 자신의 문제를 부모나 동급생, 친구 등에게 털어놓기가 여의치 않다. 외동아들로 태어났으나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한 어린 시절을 생각하면 가족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나누는 것이 싫다.
하종범 코치의 솔루션
1. 대학생을 포함한 청년들에게\'학업\'은 개인 심리적 성장과 함께 직업으로서의 커리어를 다져나가기 위한 역량을 키워주는 핵심 매개체로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업과 연관되어 학업중단, 신념 결여, 기피, 자신감 부족 등은 커리어개발과정에 장애요인으로 등장한다. 여기서는 우선 진로 및 취업 등 경력개발 관점에서 코치이의 \'경력 관련 개념화\'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질문을 통해 코치이의 외동아들.평범한 가정 등 유전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경제적 결핍등) 및 교육여건(인정과 칭찬 등) 등 환경적 요인, 학습경험(영어.수학등 해내기), 과제해결능력(진로에 대한 관심등)을 파악해 봄으로써 코치이가 어떤 사람인가를 개략적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코치이의 현재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코치이에게 질문을 통해 최근의 변화된 환경,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관점), 주변 및 세상에 대한 생각(관점), 최근의 과제해결노력여부 등을 알아본다.
2. 코치이의 상황은 개인 심리.정서적 문제 뿐 아니라 진로심리적 문제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기질검사.문장완성검사.우울검사.애착유형검사 등 심리검사나 Holland검사.직업가치관검사.진로신념검사등 진로검사를 통해 기질이나 성격, 관심이나 흥미, 적성,신념,자긍심 등 코치이의 내면 심리적 특성과 외적 성향을 알아본다.
3. 코치는 코치이와의 대화에서 코치이를 충분히 존중해 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한다. 코치이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진로신념 등 인지적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면, 관점 전환 등 심층질문을 통하여 코치이의 생각과 관점의 현실성과 타당성을 확인시키고 필요시 수정 및 지지를 해 준다.
4. 코치이가 갖고 있는 애착문제 등 관계문제는 신뢰형성의 방법을 별따로 강구한다. 자존감 향상 등은 긍정적 이미지 가꾸어 나가기 등으로 합리적 상상력을 키워나가도록 한다.
5.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신념 및 정서가 형성되면 그 다음으로 학업과 관련하여, 진로 목표 설정 및 행동계획 수립 및 실천 등의 단계를 진행한다.
6. 코치이의 현재상황이 단순히 학업과 관련한 문제에 한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코칭의 진행순서는 단선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을 소지가 많다. 코칭질문과 방법들이 순차적으로 또는 병행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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