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강점개발
나는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남들이 인정하는 강점은 무엇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무언가 잘하는 것이 있는 듯 하기도 하고 다양한 부분에 있어 잘 하는 것 같기도 한데 사람들에게 \'이것이 나의 강점이다\'라고 말하지 못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많은 것을 잘 한다고 하지만 나는 무엇이 강점인지 그리고 그 강점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신장철 코치의 솔루션
1.자신의 삶에서 다 드러나 있습니다. 강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사람들은 자신의 강점이 무엇이 있는지 질문을 하면 없다는 말들을 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혹 모든것을 잘하다보면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고 합니다.
강점은 한가지를 잘 하는 것! 그 하나라고 말하는 것이 강점입니다.
지인에게 질문해서 알아 보거나, 나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키워드(핵심 단어)를 알거나, 자연스럽게 스스로 잘하는 것들을 찾아보시면 분명 자신의 강점이 보여지게 될 것입니다

2.강점을 찾기 위한 방법은...
1)자기 삶을 되돌아보는 일은 아주 중요하고 유효하다. 가능하면 태어나서 지금까지 있었던 일 중에서 기억나는 에피소드는 모두 기록해본다. 자서전을 쓴다는 느낌으로 써보면 더 좋다.
2)지나온 경험에서 성과를 냈던 일을 찾아본다.
3)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본다
4)내면의 소리, 즉 내면의 성격, 기질, 성향, 마음, 심리에 주목해야 한다. 조용히 사색하면서 내면으로부터 강점을 끌어내보자.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무엇인가?’
‘나는 무엇이 문제인가?’
‘나는 어떠한 강점을 가졌는가?’
‘약점을 어떻게 보완해 나갈 것인가?’
‘내가 집중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등을 끊임없이 질문해볼 수도 있다. 그 결과, 인격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어느 정도 성취
를 이룰 수도 있다.
5)자신을 바라볼 때는 객관적인 시선이 필요하다.
인터뷰를 참조해서 다른 사람들은 나의 장점을 뭐라고 생각하는지 살펴보자. 사람들과 대화하는 도중에 내게도 코칭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다른 알게 됐다. 이러한 능력이 다른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 적잖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야기꾼 기질(스토리텔링 능력)이 있다는 사람들을 알게 됐다. 이러한 능력을 인정해주자 자신감이 더 붙었다.
신장철 코치
KPC / PCC
#자기개발
자기관리
시간관리
강점개발
인성개발
발표능력
설득력
책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