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자기관리
많은 것을 이뤄온 것 같지만 막상 돌이켜보면 아무것도 해놓은 게 없는 나이 50세. 인생의 허리에 다가선 50대의 나이가 당황스럽다. 마라톤 풀코스를 인생에 비유하면 이제 겨우 반환점을 돌았을 뿐인데 퇴직하면 뭘 해야 할지 고민도 되지만 막상 뭘 할려고 해도 두려움이 앞선다. 한평생 매달린 직장에서는 불통의 아이콘으로 찍혀 꼰대 소리를 듣고 명예퇴직을 권고 받는다. 가정으로 돌아오면 편안하기는커녕 대화 부족이라며 등을 돌린 배우자, 사춘기를 넘나드느라 엇나가고 무시하는 자녀 때문에 속앓이도 한다. 게다가 연로하신 부모님까지 챙기려면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다. 한때 빛났던 검은 머리카락은 하얗게 센 지가 오래고 단단했던 몸도 불규칙한 생활과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 운동부족으로 뱃살이 보기 싫게 나온다. 육체적인 노화가 시작되는 것도 서럽지만 정신적인 노화가 동반되는 것도 당혹스럽긴 마찬가지다. 예전에는 분명 재미있는 일, 재미있는 만남이었는데 어느덧 시큰둥해지고 모든 게 다 귀찮아진다. 정말 이대로 준비 없이 인생 후반기를 맞이하는 게 아닐까 두려워지기도 한다. 인생2막 준비를 위해 뭘 해야 할지 고민도 되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싶은데 잘 되지 않는다.
이목원 코치의 솔루션
1. 오랜 기간동안 직장생활을 한 직장인이라면, 50대 전후에 가장 큰 고민이 인생2막에 무엇을 할 것인지 입니다. 이것 저것 생각은 많이 들지만, 막상 뭐라도 실행할려고 하면 엄두가 나지 않는 것이 사실이지요. 특히 나이가 들 수록 살아왔던 삶의 방식은 콘크리트 처럼 단단해지기 쉬워 누가 뭐라해도 쉽사리 바뀌기 어려운 나이 또한 50대 전후 입니다.

2. 이제 베이비 부머 세대가 대부분 은퇴를 했고, X세대가 사회 퇴직을 앞두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펼쳐지는 미래는 120세 무병 장수 시대가 펼쳐집니다.
베이비 부머 이전 세대는 공부 취업 은퇴후 여생의 고리가 형성 되었다면, 앞으로 펼쳐지는 시대는 공부 취업 은퇴가 아니라 다시 공부해서 취업을 해야 합니다. 만약 기존 세대와 같이 공부하지 않고 은퇴를 한다면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80세 이후 삶에 일거리 즐길거리가 없게되어 120세 무병장수가 결국 재앙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공부하지 않고 인생2막을 향해 낳아가는 것은 무기 없이 전쟁터에 가는 것과 마찬 가지입니다.

3. 인생의 허리 50, 이 시기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뭘까요? 바로 마음가짐 생각 태도의 변화 입니다. 그 변화는 어느날 갑자기 올 수 없습니다. 내 안에 깜빡이를 켜기 위한 엔진을 장착하는 것입니다.
고인이 된 이건희 삼성 회장은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꿔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삼성이 세계 최고 기업이 된 것도 이건희 회장이 남긴 어록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건희 회장이 남기 말의 핵심은 변화였습니다. 무릇 기업도 변해야 하지만, 개인도 변해야 합니다.
지금 나이에 뭐해 그냥 사는대로 살지, 유유 자적하며 살지, 하는 생각 만큼 위험한 것도 없습니다. 물론 인생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는대로 산다면 죽도 밥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4. 그동안 살아왔던 삶을 바꾸기 위해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상황 A를 새로운 상황 B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첫 출발은 마음가짐 생각 태도를 바꾸는 것입니다. 내 삶의 가치와 비전 사명이 무엇인지를 구체화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습관을 장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새벽 기상 습관을 만들어 그 시간에 배움에 투자하거나, 운동을 하는 습관을 만든다면 삶은 바뀝니다.
하지만 평생 살아왔던 삶의 한 분면을 새로운 분면으로 옮겨 가기는 피를 깍는 자기 성찰과 혁신이 있어야 합니다.

5.. (결론) 본 코치는 2021. 1. 27 쫓기지 않는 50대를 사는 법 책을 출간한 작가입니다. 31년차 조직에 몸담아 근무하고 있으며 퇴직을 4여년 앞두고 인생2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생2막 준비를 위해 이미 퍼스널 습관만들기 코치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실행하는 습관, 인생2막을 준비하는 과정은 많은 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메신저로 역학을 감당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자기개발
자기관리
시간관리
강점개발
인성개발
발표능력
설득력
책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