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성과
동기부여
저는 현재 중소기업의 대표입니다. 최근에 코칭을 배우다보니 너무 좋아서 자격증을 취득했고 이것을 조직문화로 정착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역량 있는 코치님들과 협력하여 소통기술과 리더십에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우리 회사에 보급하게 되었습니다. 근무시간을 쪼개어 교육을 하고 있는데 제가 보는 앞에서는 열심히 하는 듯 한데 그럼에도 상당한 저항감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시간 교육을 현재 절반정도 진행해 왔는데 제가 잘하고 있는지 제대로 가고 있는지를 도무지 알 수 없어서 답답하고 자꾸 조바심이 납니다. 저는 그들을 빨리 교육시켜 단 몇 명이라도 사내 코치로 만들어 조직 전체를 코칭으로 물들이고 싶습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김정옥 코치의 솔루션
좋은 것을 먼저 배우고 그것을 직원들에게도 전해서 그들을 성장시키고 더불어 조직문화로 정착시키고 싶은 대표님의 열정과 진정성이 크게 가슴에 와 닿습니다. 고민이 해결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원하는 목표가 달성되시길 응원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의 초심이 무엇인지 그리고 기대목표가 무엇인지를 스스로 점검하며 글로 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현재까지 진행된 것들을 하나하나 리스트 업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그것을 스스로 성찰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지금까지 진행된 과정에서 불필요하거나 간과한 것이 무엇인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스스로 점수를 매겨봅니다. 그리고 처음에 기대한 목표와 비교하여 향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보완해 봅니다.

자신이 가졌던 감정들을 정리해 보면 현재까지 내가 잘 해왔는지를 스스로 알아차릴 것입니다. 그리고 직원들과도 코칭적 접근법으로 의사소통을 하여 속도를 조절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직원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직문화가 의지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또한 리더의 조급함도 내려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긴 호흡으로 코칭에서 고객을 기다리듯 직원들의 성장속도를 기다려 주는 여유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주변의 역량 있는 코치로부터 코칭을 받으며 문제해결을 하는 것도 최선의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조지프 나이가 말한 것처럼 때로는 하드 파워로 또 때로는 소프트파워를 발휘하며 이것을 통합하는 스마트 파워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것이 가장 코칭다운 방법이며, 가장 빠른 성장을 도모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김정옥 코치
KPC / PCC
#비즈니스성과
업무성과
동기부여
사내갈등
소통
인재양성
조직혁신
마케팅
미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