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부정적 태도
나는 유리 멘탈입니다. 연습할 때는 잘 되는데 시합에 나가면 실력이 안나와서 망치기 일쑤입니다. 자신감이 없어요. 내가 팀 분위기를 깬다고 감독님은 꾸중하세요.
정진수 코치의 솔루션
멘탈은 뭘까요?
멘탈은 \"자신과의 Communication Quality를 높이는 것\"이고,
이를 통해 Resourceful한 단계(좋은 느낌으로 물 흘러가 듯 몰입)에 들어 가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과의 Communication Quality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제어할 수 있는 것과 제어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자신과의 Communication Quality를 높이기 위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 봐야 합니다.
“ 지금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 나는 정말 어떻게 되고 싶은가?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하나도 없는 일에 대해,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쓸데없는 걱정,절망,슬픔 속에 맥없이 빠져들 때가 있습니다.
그 감정의 소용돌이에 속수무책으로 이리저리 휘둘리다 보면 몸과 마음은 지쳐버리게 됩니다.
골프 경기를 막 시작하는데 바람이 심하게 불어오는 상황을 가정해 봅니다.
하필 내가 경기를 하는 날, 바람이 분다는 것에 짜증을 낸다고 달라질 것이 없습니다. 내가 제어 할 수 없는 일이라면, 내가 골똘히 고민해도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죠.
걱정하고 불안해 하면 마음은 조급해 지고 몸은 수축되어서 평소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지금 이 순간의 환경을 내가 제어할 수 없다면,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인정하고 도리어 이러한 환경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리고, 내가 제어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도록 나 자신과 대화를 합니다.
“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지?”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바람이 부는데 초속 4미터는 되겠군”
“ 나는 정말 어떻게 하고 싶지?”
“ 페어웨이로 공을 잘 보내고 싶어”
“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뭐지?”
“ 바람을 이용해서 오른쪽으로 공을 보내 보자, 그러면 공은 바람을 타고 페어웨이로 날아갈거야 ”

몸에 긴장이 풀리고 평소의 경기력으로 스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외에 또 다른 방법 5가지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이야기했으면 합니다.
정진수 코치
KPC / ACC
#자신감
가치실현
꿈찾기
열등감극복
긍정마인드
열정강화
독서
습관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