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시간관리
밤늦게 이런 저런 작업을 하다보면 잠자는 시간이 늦어지고 그러면 아침에 간신히 일어나서 회사에 가고 잡을 제대로 못자니 회사에서도 멍한 채로 일하다가 점심 먹고 잠깐 존다. 이런 상황이 몇년이 지났지만 습관이 고쳐지지 않는다. 일에 몰입이 안되고 개인 생활도 제대로 되는 것이 없고 해서 어떻게 해서던지 시간관리를 해야겠다고 마음 먹어본다.
우수명 코치의 솔루션
우선 중요도에 따라 해야할 일을 나열하고 스케줄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할 일 목록을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목록을 만들기 전에 중요도에 따라 카테고리를 나눠서 \"긴급한 업무,\"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업무\"로 구분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당장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는 \"중요하지 않은 업무\" 카테고리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각 카테고리에 할 일을 적어놓고 중요한 업무부터 시작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전에 중요한 업무부터 처리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성취감도 높아지며 에너지도 올라갑니다. 그러면 하루가 성공적인 것처럼 느껴지며 활력이 생깁니다. 특히 회사에서 처리할 일을 이메일 처리하기, 답변하기, 고객사에 전화하기, 서류 처리하기 등으로 정해놓고 회사에 가자마자 이 업무부터 시작한다면 성취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보통 회사의 일은 그냥 일이 생기는 대로 기계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회사일도 늘 우선순위 순으로 처리하면 효율성도 높아지고 부담도 줄어들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취미생활이나 개인적인 정보, 자기개발 등도 출퇴근할 때에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버스나 전철에서 정해진 시간과 양을 정규적으로 할애한다면 훌륭한 자기개발 결과물은 얻게 될 것입니다. 그런 자투리 시간에 중요한 자료를 읽거나, 이메일에 답변 한다거나 하면서 최대한 시간을 활용하도록 하면 계속해서 무언가를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 쫏기는 일이 줄어들 것입니다. 특히 자개개발을 위해 오디오북, 유튜브나 동영상을 청취한다면 아주 훌륭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신에 이런 것들을 자기 전에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자는 시간을 12시로 정했다면 그 시간을 절대로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우리가 동시에 여러가지를 진행하는 멀티태스킹을 하면 아주 많은 것들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한 번에 여러 업무에 집중하는 것이 오히려 생산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일들에 집중력이 분산되기 때문에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차라리 한번에 하나의 업무에 집중한다면 몰입도가 올라가서 더 빨리 일을 마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가지 업무를 완결하고 나서 다른 일을 시작하되 다른 일을 시작하면 전에 하던 일은 잠시 잊는 것입니다.

시간관리는 가장 쉬운 것 같은데도 가장 하기 힘든 일이기도 합니다. 우선 중요도가 높은 할일 목록을 만들고 스케줄을 세워서 그것을 충실히 지키는 노력부터 시작하여 습관화하도록 하면 시간관리는 성공할 것입니다.
우수명 코치
KSC / M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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