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직장관계
우리 회사는 부서원들 사이에 선의의 경쟁의식을 통해 상호 성장하는 것을 권장하는 리더십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후계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상자들 간에 지나친 경쟁으로 원팀 스피릿이 저해될까 우려가 됩니다.
김진영 코치의 솔루션
1. 대인관계는 업무뿐만 아니라 상사나 동료와의 관계, 고객응대, 가정 화합 등을 위해 매우 중요한 핵심 사항입니다. 따라서 대인관계 방법을 개발하고 강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인관계 역량은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 행동유형, 소통기법 등의 개발을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DISC행동유형, MBTI, VIA, CliftonStrengths34, 커뮤니케이션 기법등을 이해하고 일과 삶에서 인간관계시에 적용하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마다 갖고 있는 성격, 가치관, 이해도, 일하는 방식, 소통하는 방식등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방식에 맞춰 업무를 수행하고 대인관계를 하면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부하들 간의 지나친 경쟁이 발생하게된 배경 등을 조사해서 원인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업무는 적합하게 배분되었는지, 업무이행에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 업무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조사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경우 본인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주변 환경이나 주변 동료들과의 관계가 장애가 되어 지나친 경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런 다양한 부분을 실펴보고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리더가 구성원들의 다양한 꿈과 가치관에 맞추어 리딩하는 스킬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더의 중요한 책무는 구성원과의 폭넓은 인간관계라고 말합니다. 구성원 개개인과의 소통은 물론이고 구성원 전체와의 소통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며 명확한 부서의 비전과 목표, 기준을 제시하여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상호책임을 지며 함께 팀의 성과를 이뤄내도록 강력하게 동기부여하는 일도 원활한 인간관계를 통해 해결됩니다. 개개인 혼자가 아니라 공동으로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개인의 실수를 서로 보완하고 도움으로써 팀의 목표와 성과를 탁월하게 이뤄낼 수 있도록 대인관계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위한 정보나 지식, 스킬, 자료 등을 갖춰서 대응한다면 구성원 개인간의 지나친 경쟁을 방지하고 업무목표를 탁월하게 이룰 수 있습니다.
4. 결론: 인간관계에서 부서원들 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부서 분위기 관리에 대한 고민은 리더의 중요 이슈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부하들 간의 지나친 경쟁이 발생하여 부서 성과에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본인의 리더십 역량 및 관리능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부하 코칭, 업무환경 개선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개선하고 강화하기 위해 명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고 한 단계씩 개선해 나아가기를 권합니다.
2.부하들 간의 지나친 경쟁이 발생하게된 배경 등을 조사해서 원인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업무는 적합하게 배분되었는지, 업무이행에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 업무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조사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경우 본인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주변 환경이나 주변 동료들과의 관계가 장애가 되어 지나친 경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런 다양한 부분을 실펴보고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리더가 구성원들의 다양한 꿈과 가치관에 맞추어 리딩하는 스킬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더의 중요한 책무는 구성원과의 폭넓은 인간관계라고 말합니다. 구성원 개개인과의 소통은 물론이고 구성원 전체와의 소통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며 명확한 부서의 비전과 목표, 기준을 제시하여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상호책임을 지며 함께 팀의 성과를 이뤄내도록 강력하게 동기부여하는 일도 원활한 인간관계를 통해 해결됩니다. 개개인 혼자가 아니라 공동으로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개인의 실수를 서로 보완하고 도움으로써 팀의 목표와 성과를 탁월하게 이뤄낼 수 있도록 대인관계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위한 정보나 지식, 스킬, 자료 등을 갖춰서 대응한다면 구성원 개인간의 지나친 경쟁을 방지하고 업무목표를 탁월하게 이룰 수 있습니다.
4. 결론: 인간관계에서 부서원들 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부서 분위기 관리에 대한 고민은 리더의 중요 이슈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부하들 간의 지나친 경쟁이 발생하여 부서 성과에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본인의 리더십 역량 및 관리능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부하 코칭, 업무환경 개선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개선하고 강화하기 위해 명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고 한 단계씩 개선해 나아가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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