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가치실현
제가 자신감이 그다지 낮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살아왔는데, 회사에서 업무 성과도 이전 만큼 탁월하지않습니다. 새로운 상사와의 케미도 이전 상사 만큼 잘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치 기준과 상이한 점들이 시간이 가면서 자주 나타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낮아진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을까요?
김진영 코치의 솔루션
1. 자신감은 업무뿐만 아니라 상사와의 관계, 고객응대, 가정 화합 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자신감을 개발하고 강화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자신감은 타인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 행동유형, 소통기법 등의 학습을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DISC행동유형, MBTI, VIA, CliftonStrengths34, 커뮤니케이션 기법등을 이해하고 일과 삶에서 인간관계시에 적용하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마다 갖고 있는 성격, 가치관, 이해도, 일하는 방식, 소통하는 방식등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방식에 맞춰 업무를 수행하고 소통하면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상사의 업무내용, 업무환경, 업무수행 방법 등을 심도 있는 대화를 통해서 상사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경우 본인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주변 환경이나 주변 동료들, 가족과의 관계가 장애가 되어 업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런 다양한 부분을 실펴보고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상사와 다양한 수준과 업무 방식에 맞추어 소통하는 스킬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상사와의 원활한 소통입니다. 상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며 명확한 조직의 비전과 목표, 기준을 제시하여 서로 협력하고 책임을 지며 함께 조직의 성과를 이뤄내도록 강력하게 동기부여하는 일도 원활한 소통을 통해 해결됩니다. 개개인 혼자가 아니라 공동으로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개인의 실수를 서로 보완하고 도움으로써 팀의 목표와 성과를 탁월하게 이뤄낼 수 있도록 서로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알아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서로 오픈 마인드를 바탕으로 정보나 지식, 스킬, 가치등을 공유하여 일체감을 높이고 업무목표를 탁월하게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사는 부하와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어떤 어려움 속에 생활하고 있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인간관계에서 업무로 늘 접해야 하는 상사와의 호흡 유지에 대한 고민은 모든 리더의 공통 이슈입니다. 따라서 상사와의 소통, 오해나 갈등이 자주 발생하여 조직 성과에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고 자신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여러 가지 기법 개발을 통해 본인의 리더십 역량 및 관리능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오픈 마인드를 갖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성취하고 강화하기 위해 상사와 가치관을 공유하고 명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며 한 단계씩 개선해 나아가기를 권합니다.
김진영 코치
KPC / P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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